$\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DGs 지속가능한 디자인 교과목 운영 사례연구 - 패션디자인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Sustainable Design Curriculum for the implement SDGs focus on fashion design major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1, 2024년, pp.325 - 335  

신혜경 (동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패션디자인학과에서 다양한 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융합 교육에 따른 SDGs 지속가능한 디자인 교과목 운영 사례를 연구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교과목 운영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수업설계, 실행, 운영 결과로 교과목을 분석하였다. 지속가능한 디자인 교과목은 2~4학년 학생의 통합 구성으로 패션디자인 및 다양한 디자인 전공 학생이 수강하여 SDGs 과제에 따른 전공 심화와 주제 중심 통합교육에 따른 융합 역량을 강화하였다. 수업에서의 교육내용은 문제 발견과 해결을 통한 디자이너의 지속가능한 가치 추구를 위해 지역업체에서 개발된 폐페트병 섬유의 업싸이클 디자인을 통한 지속가능 발전 목표를 실현하고 다양한 업싸이클 상품 디자인을 개발하고 평가 지표 및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SDGs의 실현 가치를 이해하고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적 접근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기여와 다양한 디자인 전공과의 융합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investigated cases of operat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sustainable design courses based on interdisciplinary education for diverse design major students in the fashion design department. Through literature review, we examined the necessity of this course operation and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2)

  1.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10323091 

  2.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798327#home 

  3. Oh, Eun Young, Nah, Ken(2015), Study on Roles?of Sustainable Design for Settling a Culture based?on Sustainability ,Research on Digital Design?Studies, 15(1), pp. 55-64 

  4. Oh Kyunghye, A study on Sustainable Design in?the Ecological Aesthetics , Design Forum 11,?287-301 

  5. Kwan Jungsuk, Based on the Perspective of?Sustainability, the Characteristics ofUpcycle?Fashion Design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Clothing Industry. 2012 Vol. 14, No. 1, pp.13-23 

  6. Heo, Jin Young, A Study on Upcycle Fashion?Design for Sustainability, Journal of Basic Design?& Art , 2019, vol.20, no.3, pp. 495-506 

  7. Park, Youngsim, Research on innovation of new?design frame through sustainable design class?cases, Korea Institute of Design Research Society, 2022, vol7, no.3, pp.277-287,. 

  8. Jang Nam Kyung, Fashion design in higher?education using industry-university capstone?design - Focused on Sustainable fashion, Journal?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5?No.1 (2015) pp.1-14 

  9. Song Man Yong, A Study on the Convergence?Design Education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Sustainable Design - Focused on 「Human City?Design Awards」. 2022, The Korean Society of?Science & Art, vol.40, no.4, pp. 205-219 

  10. Kim Hyunju & Lee Jinyoung, A Study on the?Educational Methods of Convergence Major Based?Learning (CMBL) for University Students, The?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JCCT)Vol. 9, No. 6, pp.49-56, 2023.?ISSN 2384-0358, eISSN 2384-0366,http://dx.doi.org/10.17703/JCCT.2023.9.6.49 

  11. Kim Young Jun & Kwon Ryang Hee, Design of?Convergence Roadmap for Development and?Operation of the Duksung IiRUM Personality?Education Curriculum of Duksung Women's?University: Alternatives for Educational?Innov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onCulture Technology (JCCT)Vol. 7,?No.3,pp.79-87,August 31, 2021. pISSN?2384-0358,eISSN2384-0366,http://dx.doi.org/10.17703/JCCT.2021.7.3.79 

  12. Kim Sunyoung, Design?Guidelines of Convergent Education Environment?Based on Design Thinking through STEAM?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Technology Vol.11 No.2 56-63 (2023) DOI https://doi.org/10.17703/IJACT.2023.11.2.5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