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한국의 건축교육 개선을 위한 미국 유수 건축 대학교의 건축 설계 이론 및 역사를 중심으로 한 교과과정상의 비교연구 ( A Comparative Curriculum Analysis in Architectural Theory/History of the Three North-American Schools of Architecture

초록

본 연구는 저간의 연구와 토론들이 한국 건축교육 전반의 큰 테두리를 고치지 아니하면 국제화 시대를 맞고 있는 한국의 건축 실무계에 필요한 인력을 배출할수 없으리라는 인지에 근거하여, 한국 건축설계 교육계의 미래 지향적인 교과과정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국의 유수한 건축대학 커리큘럼 비교 연구를, 구체적으 로 설계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설계이론 및 역사교육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제시코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1990-91년간 체험한 몇몇 유수한 미국의 건축대학들에서의 건축교육 현장과 교과과정 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 건축교화 과정에 전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설계이론 및 역사교육이 이들 대학에 서 여하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그 토론이 진행되고 있는 건축대학을 위시한 관련 대학 및 대학 원의 교과과정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조사을 위한 대학의 선택 역시 제한된 여건하에 실질적이며, 체험상의 제한여건을 받아들여, 미국 동부지역 의 비슷한 하고 설립연도를 가진 세 대학(하버드, 예일 및 컬럼비아 대학)의 `건축설계 이론 및 역사교육'이란 큰 테두리속의 교과과정이 조사.분석되었다.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원문 PDF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