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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건축교육 개선을 위한 미국 유수 건축 대학교의 건축 설계 이론 및 역사를 중심으로 한 교과과정상의 비교연구 ( A Comparative Curriculum Analysis in Architectural Theory/History of the Three North-American Schools of Architecture )

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3, 1996년, pp.73 - 78  

이선구

초록

본 연구는 저간의 연구와 토론들이 한국 건축교육 전반의 큰 테두리를 고치지 아니하면 국제화 시대를 맞고 있는 한국의 건축 실무계에 필요한 인력을 배출할수 없으리라는 인지에 근거하여, 한국 건축설계 교육계의 미래 지향적인 교과과정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국의 유수한 건축대학 커리큘럼 비교 연구를, 구체적으 로 설계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설계이론 및 역사교육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제시코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1990-91년간 체험한 몇몇 유수한 미국의 건축대학들에서의 건축교육 현장과 교과과정 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 건축교화 과정에 전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설계이론 및 역사교육이 이들 대학에 서 여하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그 토론이 진행되고 있는 건축대학을 위시한 관련 대학 및 대학 원의 교과과정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조사을 위한 대학의 선택 역시 제한된 여건하에 실질적이며, 체험상의 제한여건을 받아들여, 미국 동부지역 의 비슷한 하고 설립연도를 가진 세 대학(하버드, 예일 및 컬럼비아 대학)의 `건축설계 이론 및 역사교육'이란 큰 테두리속의 교과과정이 조사.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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