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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4, 1996년, pp.31 - 40
정한수 , 서상우
현대의 뮤지엄은 증대되어 가는 공공의 욕구에 따라 사회교육적 역할의 분담이 요구되고 있다. 뮤지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교육은 뮤지엄 프로그램에 의한 다변적 채널을 통해 가능하겠으나 어떠한 경우에 있어 서도 전시프로그램이 그 중심에 있게 된다. 즉 전시부문을 매개로 한 뮤지엄과 대중의 사회교육적 커뮤니케 이션은 뮤지엄 고유의 기능적 역할뿐만 아니라 동태적인 뮤지엄의 내외적 환경에 대한 대응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이러한 배경아래 본 논문은 뮤지엄 전시부문에서의 교육적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효율적으 로 구성하고 이를 전시계획 및 건축계획으로 구체화시킬 수 있는 기본적 전시체계 및 전시실의 레이아웃의 설정이 목적이다. 전시내용을 중심으로 한 국내의 8개 사례 뮤지엄의 실사와 문헌상의 42개 국내외 뮤지엄의 전시체계를 분석, 평가한 결과, 뮤지엄의 상황에서의 분류적, 위계적 및 논리적 전시체계로 분류될 수 있으며, 제시된 전시체계 의 유형을 각 뮤지엄의 특성과 관람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적용하고자 할 경우, 그 효과에 대한 예측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과 기본적인 전시실 레이아웃을 제시하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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