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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4, 1996년, pp.69 - 82
이한민 , 문장수 , 송혁 , 고일두
최근 생활의 질이 높아지면서 주택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부응하여 일률적인 공동주 택의 평면에서 입주자의 욕구에 맞는 주택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개별 주택에 대한 관심 또 한 고조되고 있다. 주택공급 방식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 보면 과거에는 내 집 내가 짓기(self-help housing)였던 개념이 현재는 남이 지은 집 구매(mass produced housing)에서 미래에는 내 마음대로 지은 집 구매(custom made housing)의 개념으로 바꾸어져 가고 있다. 그러나 70년대 말에서 80년대 초까지 개 별 주택 사업에 각사에서 참여하였으나, 설계변경 및 마감재의 잦은 변경으로 인하여 각 건설회사에서는 공 기 지연 및 과다한 A/S문제가 중도에 사업을 포기하게 된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과거에는 컴퓨터의 기술과 응용소프트웨어의 부족으로 기술적으로 해결하지 못했던 선결 문제인 설계의 변경이나 마감재를 선 택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입주자의 설계변경 및 마감자재 선정에 대한 욕구를 빠른시간 내에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현실 실시간 시뮬레이션(Real Time simulation)으 로 사전에 파악하여, 공사중에 고객 요구로 인한 설계변경 및 마감자재 변경을 줄여 공사의 품질을 높이고, A/S 문제를 줄일 수 있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주문형주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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