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4, 1996년, pp.129 - 140
안병욱 , 신용태
온돌난방 공간의 열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에너지의 합리적인 이용을 위하여서는 적절한 운전방식을 채 택하고 또한, 이에 알맞는 축열층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온돌난방시스템에 있어서 고려할 수 있는 운전방식 으로는 연속난방과 간헐난방이 있으며, 운전방식에 따라서 실내 열환경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외 기온의 변화에 알맞도록 온수의 공급조건을 조절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모델실험과 필자 등이 개발한 온돌난방공간의 열환경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 하여 적정 축열층 두께에 대하여 검토하고, 연속난방시의 소요온수온도와 간헐난방시의 1일 난방시간, 공급 온수온도 등 효율적인 운전조건을 분석.제시하였다. 그 결과 간헐난방시의 축열층 두께는 50mm정도, 공급온수온도는 70도C이상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연속난방시의 소요온수온도와 일평균 외기온의 관계를 회귀분석하여 일반화하였으며, 간헐난방시에는 1일 난방시간과 일평균 외기온과의 관계를 회귀식으로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실제난방시스템 운전시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