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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충전강관 기둥-보 접합부의 패널 존의 위치에서 강관의 두께를 증가시켜, 보 플랜지로부터 전달되 는 응력을 원활히 기둥에 전달시키도록 하여 국보변형을 구속하여 강성의 저하를 막아주도록 하는 SN 타입 과 강관의 패널 존이 보의 인장력으로 인하여 전단 파괴되는 것을 내부에 충전한 콘크리트가 분담하도록 충 전콘크리트와 강관 내측면 사이의 부착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내측면에 종리브(Longitudinal Rib)로 보강한 SNR 타입 그리고 스터드 볼트(Stud Bolt)로 보강한 SNS 타입을 각각 비충전 1개 충전 2개씩 27개를 제작하 였다. 가력은 각 시험체를 200t급 만능시험기로 일축 인장재하 하며, 변형의 측정은 변위계(L.V.D.T)에 의하 여 측정한다. 강관과 보플랜지의 변형도 측정에는 스트레인 게이지(W.S.G)를 사용한다. 가력은 원형강관과 보플랜지의 용접된 곳에서 파열되거나, 접합부의 심한 국부변형으로 인하여 가력이 불완전한 상태로 되었을 때 종료한다. 이와 같은 실험을 통하여 우선 콘크리트 충전으로 인한 초기강성, 항복하중 및 최대내력의 상승 효과를 알아보고 실험치와 일본의 기준치를 비교하여 다이어프램이 없는 새로운 접합형식을 개발하는 데 기 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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