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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주행의 특성상 매우 방대한 양의 소음을 방출하므로 통과 역사의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방지대 책이 필수적으로 요망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직 고속철도소음에 대한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본 연구는 먼저 현재 고속열차를 운행중인 나라의 소음기준 및 법령을 조사하였다. 실측한 고속열차의 소음을 이용하여 역추적 방법으로 고속열차의 음향출력을 산정하였으며 역사내의 마감재와 자재의 흡음률의 변화에 따른 소음레벨을 산정하기 위하여 현재 건설중인 천안 역사를 중심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응용하여 다양 한 경우의 실내 소음상태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실내에 건설되는 고속철도역사 승강장의 소음레벨을 저감하기 위하여 레일간의 방음벽 및 레일하 부의 발라스트 매트의 설치가 중요하며 또한 역사 상부에 현수흡음체를 설치하는 것이 소음저감에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3가지를 병행하였을 경우 약 10dB(A)의 소음을 저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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