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화기 궁정건축가 사바찐에 관한 연구 - 고용경위와 경력및 활동환경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ussian Architect - Seredin Sabatin - engaged by the Korean Government in the Late 19th century )

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7, 1996년, pp.107 - 119  

김태중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개화기의 한국에 20여년간 체류하면서 해관과 궁정에 고용되어 건축활동을 벌인 러시아인 건축가 세레딘 사바틴(Seredin Sabastin)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는 사바틴의 고용경위와 학력과 경력, 그리고 건축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등을 주내용으로 삼지만 사바틴이 건축활동을 하면서 겪게 되는 여러가지 갈등의 고찰 을 통하여 개화기 한국의 양식건축의 수용자세에까지 고찰의 범위를 확대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러시아 육군공병 출신의 사바틴은 근대기 동아시아 각국의 개항장과 거류지를 옮겨다닌 `거류 지건축가'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궁정건축가로서 조선에 고용되었으나 정부의 통제가 미치지 못한 총세무사 가 사바틴의 관리를 주도함으로써 사바틴의 고용이 양식건축의 수용과 학습으로 연결되지 못했음을 알았다. 하지만 이때 조선정부도 사바틴을 일회적인 조계지 측량과 양식공사에 필요하여 고용했을 뿐 장기적인 계획 을 갖고 있지는 않았덕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바틴은 한국인과는 격리된 채 총세무사와 외국 인 고문에 의하여 거취가 좌우 되었으며 이는 훗날 사바틴이 한국인과 건축공사를 추진할 때 곤경에 처한 윈 인중의 하나가 되었음도 밝혀졌다. 따라서 사바틴의 건축활동이 한국근대건축사에 있어서 양식건축의 학습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격리된 건축 의 사건으로만 남게 되었던 것이라고 할수 있다.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