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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7, 1996년, pp.135 - 146
이규인 , 이재준
주거단지에서의 보차분리방식은 거주민의 만족도와 외부공간의 이용 행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계획요소이 다. 본 연구는 보차공존도로방식으로 계획된 주거단지와 기존의 대표적인 보차분리 유형을 갖고 있는 주거단 지를 비교평가함으로써 보차공존도로의 도입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여 일산동아아파트 (보차혼용형), 일산삼성아파트(보차분리형), 마포삼성아파트(보차공존형)등의 3개단지를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 보차공존도로가 거주민의 만족도가 가장 높고 이용자가 가장 많아 활성화되어 있어 보행자의 안전성 을 보완하면 가로활력과 야간방범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도로체계임이 입증되어 보차공존도로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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