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거단지 보차 분리 유형별 거주자 의식 및 공간이용의 평가연구 ( An evaluation of the Street Systems in Multi-Family Housing Estates in Seoul )

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7, 1996년, pp.135 - 146  

이규인 ,  이재준

초록

주거단지에서의 보차분리방식은 거주민의 만족도와 외부공간의 이용 행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계획요소이 다. 본 연구는 보차공존도로방식으로 계획된 주거단지와 기존의 대표적인 보차분리 유형을 갖고 있는 주거단 지를 비교평가함으로써 보차공존도로의 도입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여 일산동아아파트 (보차혼용형), 일산삼성아파트(보차분리형), 마포삼성아파트(보차공존형)등의 3개단지를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 보차공존도로가 거주민의 만족도가 가장 높고 이용자가 가장 많아 활성화되어 있어 보행자의 안전성 을 보완하면 가로활력과 야간방범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도로체계임이 입증되어 보차공존도로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하게 되었다.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