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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8, 1996년, pp.27 - 35
김승제
본 연구는 특수교육시설에 있어서 지역개방의 가능성에 초점을 두어, 첫째로 장애아동과 일반인과의 상호교 류(학교교육 및 생활)를 통하여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는 커뮤니티 형성의 소프트한 측면 과, 둘째는 이러한 교류(개방시스템)을 통하여 특수교육시설을 지역공공시설의 하나로서 그역할의 가능성(시 설의 활성화)이라는 시설공급계획의 하드적인 측면의 두 가지를 그 출발점으로 한다. 본고에서는 현재의 특 수학교 현황 및 개방실태조사를 기초로 개방메커니즘의 해명과 특수학교시설 개방 가능성을 고찰하고 개방 을 위한 약간의 제안을 하는 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제안의 주요내용으로는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시설의 기능분담을 (1) 제1단계인 특수학교에서 전담하는 단계 (2) 제2단계인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기능분담의 단계 (3) 제3단계인 특수학교의 기능변화와 일반학급 에서 통합교육 단계인 3단계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또한 개방시스템에 대하여 (1) 특수학교와 타특수학교와의 개방 (2)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와의 개방 (3) 특수 학교와 관련지역시설과의 기능분담으로 구분하여 서로의 역할과 기능분담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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