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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현장측정을 통한 공동주택단지 인접도로변 방음벽의 차음성능 (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Noise Barriers for Apartment House Site near Road by Field Measurement

초록

도시소음의 주원인이 되고 있는 도로교통소음은 사회경제성장에 따라 차량보급의 증가와 24시간 지속되는 차량운행으로 인해 급속하게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에 주거환경의 질은 갈수록 쾌적화가 요구되고 미 미한 소음에도 매우 민감한 반응을 나타낼 뿐 아니라 소음에 대한 피해의식도 높아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 두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공동주택의 경우, 주거단지의 쾌적성을 유지하기 위해 도로교통소음에 의한 생활피해 저 감대책의 일환으로 공동주택을 건설한 경우 주택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이 제정되었다. 이 규정 제9조에 의해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지점에서 소음도가 65dB 미만이 되도록 규정을 하고 이 이상일 경우 방음벽, 수림대 등 방음시설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설치된 방음시설의 대부분은 방음벽이며 이는 환경처의 방음벽 설치지침의 잔향실법에 의한 투과손실이 400Hz에 25dB 이상, 1000Hz에 대해서는 30dB 이상이 되도 록 한 규정에 따라 시공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잔향실법에 의한 규격대로 설치된 방음벽을 실제 설치된 대상지에서의 차음성능 효과가 얼마나 되는 지를 예측할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설치된 공동주택의 방음벽을 현장측정을 통하여 흡읍형 알루미늄 방음벽과 반사형 콘크리트 방음벽으로 나누어 소음원이 되는 통과 교통량을 조사하고, 방음벽을 중심으로 도 로단과 공동주택단지내의 수직층별 및 수평거리별의 소음도 분포를 등가소음도(Leq) 및 시간율소음도(Lx)로 측정하여 주파수별로 방음벽의 삽입손실치를 비교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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