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들의 의식조사에 기초한 초등학교 건축공간의 요구분석 ( Analysis of Demands about Architectural Space in Elementary Schools Based on the Awareness Survey of Teachers )

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10, 1996년, pp.23 - 31  

정주성 ,  임영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교사들의 의식분석을 토대로 시설에 대한 요구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시설계획의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기존학교의 그 룹을 시설규모와 학생수의 관계에 의해 과밀, 적정, 과소그룹으로 분류한 후 36개의 물리적 요소들에 대해 비 교 검토되었다. 이들을 분석한 결과 이제까지 학습.관리 중심의 공간구성으로부터 학습.생활 중심의 공간구 성으로 전환하는 계획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지금까지 시설계획의 주 흐름이 되고 있는 양적 수요측면 의 시각으로부터 벗어나 시설의 질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검토되어야 할 단계라고 생각된다.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