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대화형 컴퓨터 그래픽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건축 연구 ( Interactive Computer Graphic Simulation for Architectural Design Research

초록

본 논문은 시뮬레이션 기법이 건축 연구에 있어서도 다양한 연구 명제를 규명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예로써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소개되는 시뮬레이션은 건물 실내 공간(쇼핑센터)에서의 길찾기를 분석하는 연구의 일부로 개발 되었다. 동 연구에서는 샘플 쇼핑센터의 가상 공간을 컴퓨터로 구성하고 실험자가 직접 원하는 길을 선택하 는 대화형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법을 실험 방법으로 채택하였다. 간단히 설명하면, 동 기법은 일련의 화면을 연속적으로 선택하면서 대상 건축물 실내를 걸어 들어가는 시뮬레이션으로 이용자가 건물 실내에서 자기가 원하는 길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는 기법이다. 화면상의 이미지는 추상적인 이미지가 아닌 비디오로 촬영 된 사실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객관성을 제고하였다. 본 논문에는 그래픽 시뮬레이션의 유형과 연구도로로서의 대화형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장점과 이점이 설명 되고 있으며, 구체적 시뮬레이션 제작과정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다.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원문 PDF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