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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철근 콘크리트 기둥과 철골 보로 구성된 복합구조의 접합부 전단내력 (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hear Strength of Connections in Mixed Structures Consisting of Steel Beams and Reinforced Concrete Columns

초록

최근 건축구조 분야에서는 새로운 재료를 사용한 구조 시스템의 개발과 함께, 기존 재료의 부재를 혼용하여 과거에 얻을 수 없었던 구조성능을 건축물에 부여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그중에서 복합 RC적층공법에 이용되는 복합구조보(composite super beam)는, 보의 중앙부를 철골로 하고 단부를 철근콘크리트로 구성 하는 시스템으로, 양구조의 장점을 보다 합리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검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둥에서 돌출된 철근콘크리트 브래킷(bracket)과 철골보로 구성되는 접합부를 여러 가지 방 법으로 보강하고, 실험을 통하여 그 역학적 성상 및 거동을 규명하여 전단력에 보다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있 는 접합방법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실험 고찰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브래킷 콘크리트 상단부의 인장 측에서 브래킷 기점의 압축측 방향으로 사인장 전단균열이 진전되어 파괴 상태에 도달하게 되므로, 접합부의 내력을 효율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브래킷 단부를 전단 보강할 필요 가 있다. 2)최대내력은 상단부를 밴드 플레이트로 보강한 경우가 기본 배근형에 비해 1.3~1.5배 정도 향상되었다. 따 라서 철큰콘크리트 브래킷의 상단부에 설치한 밴드 플레이트는 균열 제어와 내력확보에 상당한 효과가 있었 다. 3)양단을 밴드 플레이트로 보강한 경우, 극한 전단 내력식의 계산값 보다 실험값이 1.14배에 달하여 최대내력 이 가장 크게 증대되었다. 4)상단부를 엔드 플레이트로 보강하는 경우, 복원력은 다소 증하였으나 내력의 향상에는 거의 효과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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