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심 상업시설 분포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대구시 동성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stribution and Use Behaviour of Commercial Facilities in CBD )

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12, 1996년, pp.81 - 90  

김한수 ,  임준홍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심상점가 업종분포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용자의 형태연구를 통하여 대도시의 중심상점 가의 특성을 간접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는 도심의 변화상과 계획에 기초적 지식을 제공 하는 데 그 목적으로 이루어진 결과 다음의 상항을 명백히 알 수 있었다. 첫째, 대구시의 중심상점가인 동성로는 업종분포측면에서 과거의 판매와 위락의 공존 공간에서 현재는 동성 로는 판매기능은 동성로변으로, 위락기능은 배후지역으로 기능분담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 업 종구성 측면에서도 과거부터 도심성 업종이 주류를 이루면서 어느 다른 지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도심 의 핵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으나 시설의 물리적 측면 즉, 건축구조, 건물층수 등의 측면에서는 뚜렷한 개선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어 도심상점가의 핵심부분 이라기에는 매우 열악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둘째, 같은 중심상점가라 할지라도 각 구간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건물층수,건물구조, 건 물준공연도, 공시지가의 변화패턴에서 알 수 있듯이 상점가의 핵심이 A구간에서 대구백화점을 중심으로한 C 구간으로의 상권의 중심이 이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심상점가의 이용자 형태측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를 찾아 볼 수 있다. 첫째, 이용자의 연령 측면에서는 과거에 비해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교통의 접근성이 나쁜 현시점 에서는 성인들의 이용보다 상호 약속장소와 놀이공간으로서 활용하려고 하는 도보의 젊은이 층이 도심진출 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는 대도시 도심의 일반화된 형태라고도 불수 있다. 둘째, 요일 및 시간별로는 주말에 가장 많이 이용하지만 과거에 비해 현재의 경우가 평일의 이용율이 높았으 며 시간별로는 점점 심야의 이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째, 도심 상점가의 이미지 측면에서는 과거에는 판매위주의 전형적 상업판매기능이 중심이었으나 최근에 는 판매기능과 더불어 휴식.오락 기능이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의 대구 도심의 경우는 저밀도의 토지이용을 나타내고 있다. 물론 이러한 결 과는 기성 시간지의 전형적인 협소대지개발의 난점에서 오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이것은 대지의 상호합병을 통하여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지고, 이것은 대지의 상호합병을 통하여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 어지고, 휴식의 기능을 높여 줄수 있는 방법으로는 각 건물 전면의 공간을 잘 이용하여 휴식기능과 상업기능 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방책으로는 현재 무질서한 동성로 도로공간을 쇼핑몰 개념을 도입하고, 몰 일부 혹을 전부에는 특별한 지붕을 얹어 상가의 분위기를 향상시켜 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또한 도심공간의 활성화를 위하여는 물리적인 측면 이외에도 상가의 문화행사 등을 연출시켜 항상 새로운 분위기를 창출하는 방법도 강 구해야 한다. 즉 기성 시가지 내부에서 과거부터 형성되어 오는 도심을 새로운 개발과 행위 창출로 기능의 순 환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변화된 기능 순환 없이는 도심은 항상 슬럼화 될 가능성이 있고, 도시 의 핵은 언제나 이전되어 갈 수 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