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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知識情報技術學會 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society, v.14 no.1, 2019년, pp.71 - 80
신정민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 교수학습센터) , 최동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첨단기술연구소 인터랙션 연구실) , 김상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첨단기술연구소 인터랙션 연구실) , 진경복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기술 분야의 직업훈련은 기계 작동에 대한 실습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고비용·고위험의 교육설비 환경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직업훈련이 갖는 이와 같은 교육적 특성에 기초하여 가상현실 직업훈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분석하였다. 가상현실 직업훈련 콘텐츠는 고비용과 고위험의 부담을 해소해주는 것 이외에도 학습자에게 다양한 가상의 교육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실험 및 실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이 바로 VR이 가지는 교육 매체로서의 잠재적 가능성으로 가상환경을 구축하는 핵심 도구가 되는 가상현실(VR)은 다양한 감각을 자극함으로써 VR 매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특정 콘텐츠와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유발한다. 이와 같은 몰입감과 상호작용성은 학습 상황에서 실제 경험을 증진시킴으로써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도움을 주는 환경 및 정보와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주도하는 자기주도학습을 실현한다. 즉, 체험기반 자기 주도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교육 상황에서 반복적 훈련을 통해 스스로 직무 숙련도를 향상시킨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업계고 학생들과 선반가공 관련 종사자인 교사를 대상으로 가상현실 선반 가공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만족도와 불편감을 중심으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체험기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교육 매체로서 VR 직업훈련 콘텐츠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The field of technical vocational training requires operation of the training equipment which result in high cost and higher risk. This study examined virtual reality training contents that can replace the shortcoming of the current vocational training environment and analyzed the user's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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