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동반자살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탐색 연구
Social Psychological Exploration on the Collective Suicide of Families in Korea

보건과 사회과학 = Health and social science, v.20, 2007년, pp.153 - 175  

이미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가족동반자살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관련되는 사회구조적 조건과 심리적 기제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95년부터 2005년에 걸쳐 주요 일간 신문에 보도된 가족동반자살 기사에 대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회심리학적 이론과 개념을 적용하여 가족동반자살 실태에 대한 해석을 시도하였다. 신문기사에 보도된 가족동반 자살의 발생건수에 대한 시계열 분석을 해 본 결과, 1997년 말에 발생한 IMF 경제위기 후에 일시적으로 급중한 후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2001년 이후 사회양극화가 심화되는 최근에는 가족동반자살 발생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의 특성별로는 만성적 생활고나 생활수준이 급락한 30대 연령의 부모가 가족갈동의 고통에 처한 경우 가족동반자살의 위험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반자살의 유형별로는 자녀를 살해하고 부모가 자살하는 ‘자녀살해부모 자살’의 유형이 가장 많아 자녀의 인권과 가족이 생명 포기의 단위가 될 수 없다는 사회적 규범형성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사회양극화로 특징되는 사회구조를 배경으로 소외계층이 경험할 수 있는 상대적 박탈감과 무력감 및 극단적 가족주의로 인한 자아혼동 현상을 가족동반자살에 이르는 심리적 위험요인으로 논의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생명존중 및 건전한 가족가치관 교육을 위한 정책 개발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ollective suicide of families as a social problem in Korea, taking into account the changes in social structure and the familial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s well. Given no formal statistics, data of familial suicides were collected from the contents analysis 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