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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행동에 대한 개인주의자와 집단주의자간 비교연구
Comparative Research on the Internet Shopping Behavior of Individualists and Collectivists

마케팅관리연구 =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13 no.3, 2008년, pp.37 - 56  

문병준 (경희대학교 국제경영학부 교수) ,  나운봉 (경희대학교 국제경영학부 교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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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차이를 나타내는 주요 차원의 하나인 개인주의자/집단주의자의 경향성이 상이한 문화권들 간뿐만 아니라 동일한 문화권 내에서도 개인 간에 상당한 차이를 나타낸다는 기존의 연구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인터넷이 가지는 개인성, 익명성, 상호작용성 등의 특성을 감안하여 소비자의 개인주의/집단주의의 경향성이 인터넷 쇼핑에 대한 태도와 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인터넷 쇼핑의 가치에 대한 평가 및 선호가 상이할 가능성이 있다는 기존의 연구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실용적/쾌락적 쇼핑동기가 개인주의/집단주의의 경향성과 인터넷 쇼핑행동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적 효과를 아울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주의자가 집단주의자보다 인터넷 쇼핑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며, 인터넷 쇼핑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실용적 동기로 쇼핑할 경우에는 개인주의자의 인터넷 쇼핑태도가 집단주의자의 그것보다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쾌락적 동기로 쇼핑할 경우에는 집단주의자의 인터넷 쇼핑태도가 개인주의자의 그것보다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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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ious research on cross cultural consumer behavior shows that the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construct is useful both for comparing cultures and differences among individuals within a particular culture. This research analyzed the impact of consumers' individualistic/collectivistic tend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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