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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9 no.2, 2010년, pp.121 - 136
오연주
본 연구는 공공쟁점 토론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발언하지 못하는 이유를 탐구하여, 사회과 토론학습의 구현 가능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토론학습에서 서로 다른 참여 양태를 가진 학습자 간에 토론학습 관련 요소에 대한 인식 특성을 비교하였다. 발언 의향이 없으며 발언을 하지 않는 학습자들을 이른바 ‘회피적 참여 집단(Avoidant Participant Group: APG)’으로, 발언의향을 가지고 있으나 복수의 발언을 하지 못한 학습자들을 ‘수동적 참여 집단(Passive Participant Group: PPG)’으로 명명하여 이 두 유형을 소극적 학습자 집단으로 간주하였다.
분석 결과, 소극적 학습자들은 토론과 관련된 여러 요인에 대한 인식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소극적 학습자에 속하는 APG와 PPG는 공통적으로 정보처리와 인성적 측면에서 토론 참여에 높은 곤란성을 인식하였다. APG는 다른 집단에 비하여, 토론주제에 대하여 낮은 친숙감과 낮은 토론의 유용감을 가지고 있었다. PPG는 APG보다도 인간관계적 측면과 시간적 제약이 있는 교실 운영에 대처하는 것에 곤란성을 더 명료하게 인식하였다. 사회과 토론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적극적인 참여를 하지 못하는 이유가 토론 관련 요인들에 대한 이러한 인식과 관련될 것이므로 이들을 고려한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
This study explored why are students silent in social studies classroom discussion on controversial public issues. This clarification the reason of students’ silence make a good classroom discussion. ‘Silent participant Group’ are two types, one is that has no intention of talking in classroom dis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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