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 토론수업에서 학생들은 왜 말하지 않는가?
Why are Students Silent in Classroom Discussion on Controversial Public Issues?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9 no.2, 2010년, pp.121 - 136  

오연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공쟁점 토론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발언하지 못하는 이유를 탐구하여, 사회과 토론학습의 구현 가능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토론학습에서 서로 다른 참여 양태를 가진 학습자 간에 토론학습 관련 요소에 대한 인식 특성을 비교하였다. 발언 의향이 없으며 발언을 하지 않는 학습자들을 이른바 ‘회피적 참여 집단(Avoidant Participant Group: APG)’으로, 발언의향을 가지고 있으나 복수의 발언을 하지 못한 학습자들을 ‘수동적 참여 집단(Passive Participant Group: PPG)’으로 명명하여 이 두 유형을 소극적 학습자 집단으로 간주하였다.

분석 결과, 소극적 학습자들은 토론과 관련된 여러 요인에 대한 인식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소극적 학습자에 속하는 APG와 PPG는 공통적으로 정보처리와 인성적 측면에서 토론 참여에 높은 곤란성을 인식하였다. APG는 다른 집단에 비하여, 토론주제에 대하여 낮은 친숙감과 낮은 토론의 유용감을 가지고 있었다. PPG는 APG보다도 인간관계적 측면과 시간적 제약이 있는 교실 운영에 대처하는 것에 곤란성을 더 명료하게 인식하였다. 사회과 토론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적극적인 참여를 하지 못하는 이유가 토론 관련 요인들에 대한 이러한 인식과 관련될 것이므로 이들을 고려한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why are students silent in social studies classroom discussion on controversial public issues. This clarification the reason of students’ silence make a good classroom discussion. ‘Silent participant Group’ are two types, one is that has no intention of talking in classroom discu...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