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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 1995년, pp.215 - 249
정민자 , 손선옥
본 논문은 유아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도로서 어머니들의 성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것이다. 어머니의 성교육 요구도를 요인분석한 결과 신체영역의 교육내용으로는 신체차이, 생명탄생, 남녀구별로 분류되고, 사회영역은 성모방 행동 및 놀이, 심한 성적 장난 및 문제행동, 이성친구 사귀기, 결혼교육, 우정쌓기, 유괴 및 성폭력 예방으로 분류되었다. 생활영역은 청결습관형성과 화장실 사용 예절영역으로 나눌 수 있었다. 둘째, 각 유아성교육 허위영역에 관한 어머니들의 요구도 지각 경향을 보면, '청결 습관 형성' 및 '유괴 및 성폭력 방지', '이성친구 사귀기 영역'이 모두 4.0이상의 요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셋째, 첫자녀 연령이 많을수록 어머니의 성교육 태도가 비전통지일수록 성교육 요구도가 높다(p<.001). 넷째, 어머니의 성교육 요구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었던 독립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성교육 태도(β=.375)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두번째 변수는 첫자녀의 연령인데, 첫자녀의 나이가 많을수록 성교육 요구도가 높다. 이 두가지 변수가 어머니의 성교육 요구도의 14.7%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할 때는 어머니의 성교육 태도와 첫자녀 연령이 어느 정도인가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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