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통합적 문학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Theme-integrated Literature Program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nd Story Construc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0, 2005년, pp.115 - 137  

이문정 ,  성은현 ,  조경자

초록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주제 통합적 문학 활동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주제 통합적 문학활동은 만 5세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프로그램으로써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활동 자료집, 선행연구 등의 문헌조사와 현재 문학 활동에 대한 부모, 교사 질문을 통해 문학 활동의 목적, 내용, 학습방법을 개발하였다. 주제 통합적 문학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하여 천안에 위치한 H 유치원의 만 5세아 62명에게 이야기 이해력 및 구성력에 대한 사전검사와 실험처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이야기 이해력 검사를 위해서는 Rand(1991)의 도구를, 이야기 구성력 검사를 위해서는 Knipping(1987)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주제 통합적 문학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이야기 이해력과 구성력(이야기 응집력과 이야기 형태)이 유의미하게 발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heme-integrated literature program for 5 year old children and find out its effect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nd story construction. in order to develop theme-integrated literature program, its objectives, contents,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a...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