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7, 2009년, pp.75 - 102
박화윤
본 연구는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한 놀이지도행동 연구의 내용분석을 통해 교사의 놀이교수능력 발달 및 놀이증진을 위한 교사의 놀이지도연구의 방향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유아교육관련 6개 학술지에 게재된 놀이지도행동연구 29편이며 연구내용은 교사행동범주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논문의 분석 결과,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신념, 교수효능감을 주제내용으로 하는 인식론적 연구와 교수행동을 주제내용으로 하는 경험론적 연구로 대별할 수 있었고, 경험론적 교수행동 연구가 인식론적 연구보다 많았으며 놀이지도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2000년부터 이루어졌다. 연구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인식론적 연구내용은 놀이지도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인식, 신념과 교수효능감의 측정도구 개발 및 놀이지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내용이었고 경험론적 교수행동 연구내용은 놀이시간의 현상학적 교수행동분석과 교수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분석, 놀이증진에 영향을 주는 교수행동과 교사개입의 효과를 분석하는 내용이었다.
This study analyzed the general trends of the research contents of teacher"s play guide behavior in the play research area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this purpose, total 29 articles of teacher"s play guide were selected from the 6 Korean academic journals published from the first published y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