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기술과 교육에서의 Jigsaw 응용 협동학습 모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pplied Jigsaw Cooperative Learning Model on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in Technology Education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22 no.4, 2009년, pp.261 - 277  

김윤희 ,  최유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Jigsaw 응용 협동학습의 이론에 기초하여, 중학교 기술교과의 효율적인 수업모형을 제고하기 위해 성별과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구명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달성하기 위하여 Jigsaw 응용 협동학습 모형이 중학교 1학년 기술ㆍ가정 ‘미래의 기술’단원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구명할 수 있는 실험을 계획하였다.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실험집단에 Jigsaw 응용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전통적 학습 방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Jigsaw 응용 협동학습이 전통적 수업 방법보다 중학교 1학년 기술ㆍ가정 ‘미래의 기술’ 단원에서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았다.

2. Jigsaw 응용 협동학습이 전통적 수업 방법보다 학업성취수준이 중ㆍ하위수준인 학생들에게는 학업성취도 향상에 더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미래의 기술’ 단원에서는 전통적 학습 방법보다 Jigsaw 응용 협동학습 방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학습 내용에 맞게 Jigsaw 응용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be the effect of applied Jigsaw cooperative learning model on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gender and academic achievement level and to enhance the effective instruction model in middle school technology education.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n experim...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