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뇌교육연구 = Journal of brain education, v.1 no.1, 2006년, pp.59 - 79
곽윤정 , 조태임
본 연구는 새롭게 등장하여 주목받고 있는 뇌발달 프로그램 중 뇌호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기는 뇌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이므로 유아기에 제공된 경험에 따라 인간의 다양한 능력이 계발될 수 있다. 특히,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은 인간 능력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개념으로서 인간의 뇌의 기능과 작용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결정적 시기에 제공받는 경험에 따라 발달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뇌발달 프로그램의 다중지능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80명의 유아를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구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집단에게 뇌발달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성지능에서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p < .01, .05), 공간지능, 자연지능에서는 두 집단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Brain development program(Brain Respiration program) on Multiple Intelligence(MI). Children who experienced many multifarious activities can develop different abilities because childhood is the critical period on brain development. The Brain development program wa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