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rain Education Program on flow exper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뇌교육연구 = Journal of brain education, v.2, 2008년, pp.1 - 17  

곽윤정

초록

본 연구는 뇌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뇌교육 프로그램은 최근 등장하여 주목받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뇌의 기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뇌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학습장면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학습몰입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고등학생 80명으로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 뇌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의 사전ㆍ사후 검사의 결과를 비교ㆍ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몰입의 경우 사후 검사의 비교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 < .01). 그러나, 학업성취의 경우 사후 검사의 비교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Brain Education on flow exper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adolescents. Brain Education Program was designed for development of function and operation on brain. The subjects were 16-year-old high school students and experienced the education activities for 4 m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