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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1 no.3 = no.77, 2008년, pp.191 - 200
노경희 , 이태일
본 연구는 게임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게임 이용자를 유형화하고, 게임 캐릭터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조형요소를 도출하여 이용자의 유형과 캐릭터 선호도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게임 이용자의 성향에 따른 게임 캐릭터 개발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게임 이용자의 몰입도와 관련된 이용자 분류 방법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 유형을 재정의 하였고, 게임 캐릭터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이용자의 성향에 따른 캐릭터 선호도 차이를 규명하였다. 사전에 설정된 타겟 이용자의 성향에 따라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 어떻게 조형적으로 변화를 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제 게임 캐릭터를 개발하는 사례연구 진행을 통해 실험 적용하였다.
The study is to explore the ways to design game characters according to the tendency of game users by classifying game users and analyzing the relation between user classes and their preferences towards game characters. The study examines various user classifications based on users" engagement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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