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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1, 2010년, pp.147 - 175
김애화 , 박현
본 문헌분석의 목적은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교과 교수를 실시한 중재연구를 분석함으로써, 이들에게 효과적인 과학교과 교수의 현주소를 파악함에 있었다. 본 문헌분석은 1975년부터 2009년 9월까지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중재연구 총 50편을 분석하였다. 본 문헌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중심 교수(기억전략, 학습안내지, 그래픽 조직자, 읽기전략)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실시되었고, 안내된 탐구교수, 활동중심 탐구교수, 기타, 협동교수에 관한 연구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 유형에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과학교수는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학생의 과학성취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문헌분석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연구기반 과학교수로는 전통적인 과학교수를 보완한 교과서 중심 교수와 교사의 코칭과 안내가 제공되는 안내된 탐구교수를 들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synthesize findings of science intervention studie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An extensive search process yielded a total 50 intervention studies. Synthesis indicates that “text-based intervention”is most researched domain, followed by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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