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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3, 2004년, pp.353 - 376
육주혜 , 남윤석 , 정동일
최근 정부는 공학을 활용한 교육 여건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지는 이론의 여지가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교육분야에서도 공학 관련 현황 파악이나 지원이 특히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전국 특수학급의 공학 여건과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국가적인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내용은 특수학급에 일반교육공학 기기의 여건과 활용, 교사·학생용 컴퓨터의 여건과 활용, 보조공학 장치의 여건과 활용,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활용, 공학 관련 교사 연수의 여건을 조사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특수학급 교사들은 공학에 대한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보나 재정적 지원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가의 특수학급에 대한 공학 지원 방안이 논의되었다.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ctively initiates an educational structure using technology. However, the policy and governmental actions on educational technology do not always conside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refore,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a) to surv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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