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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대학교의 강의운영 개선에 관한 연구
Course Management in Cyber Universities in Korea

한국교육논단, v.8 no.2, 2009년, pp.109 - 130  

권영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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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의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사이버 대학의 외형적인 발전을 가져왔지만, 사이버 강의에 적합한 강의 운영 방식은 아직 정착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의 강의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 보다 발전적인 강의운영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7년 설시된 사이버대학 평가 영역 중 수엽운영 영역인 출석관리, 학습촉진, 과제 관리, 상호작용, 학습평가 분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보다 효율적인 사이버대학의 강의 운영을 위해 오프라인 교육과는 차별화 되는 사이버대학의 잠재력을 활용하여 교수 및 학습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21세기의 사이버 교육 환경에 맞추어 교육의 주체인 교수와 학생, 대학 당국 모두가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에 걸 맞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때 사이버 교육은 강력하고 효율적인 잠재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class management of cyber universities, their drawbacks, and searches for improvements. While the growth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the dynamically changing digital era has brought external development to cyber universities, suitable management systems h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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