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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노어노문학 = Korean journal of 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v.20 no.1, 2008년, pp.111 - 144
김상현
언어 교육은 교수법과 경험들을 보다 세련되게 하고 발달시키는 하나의 끊임없는 과정이다. 실험적 프로젝트 (Pilot Project Design)로서 본 논문은 고급 러시아어를 가르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문화와 민속자료에 기초한 강의 계획서’를 제안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총 16주 수업 시수에 맞추어져 있는 본 강의 계획서는 학생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해당 강의 전담자를 위한 안내 성격의 실험적 계획서이다. 때문에, 학생들의 이해력과 진도에 따라 2주차씩 총 8주제로 구성된 수업 내용을 세분화하고 특화시켜 일부 주제에만 집중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기본 구조는 해당 주제에 맞는 추천도서를 상위에 위치시키고, 그 아래의 목록에는 해당 주제를 가장 효과적이고 포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텍스트를 예로 열거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문화 컨텐츠를 토론하고 분석하기 위한 출발점을 제공함으로써, 민속 자료들이 문법과 문화 교육 강의 간의 간극을 메꿀 수 있다는 논지 하에 문화와 민속 모두 어떠한 과정에서이건 언어 교육 프로그램에서 본질적인 부분을 이룬다는 점을 증거해 보인다. 동시에 본 논문은 언어 습득이 문화 연구, 문학 작품 강독, 랩 실습과 동반되어야 함을 예로 들어 보이고, 민속 자료들이 다른 문학 텍스트와 병행될 때 외국어를 가르치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으로 기능한다는 점을 주장한다. 한편, 이 연구는 서로 다른 텍스트 리딩을 통해 러시아어 교육 프로그램이 얼마나 풍부하게 개선될 수 있는지의 문제도 다루고 있다.
Language teaching is a constant process of refining and developing pedagogical techniques and experiences. As a pilot project, this paper suggests a ‘culture and folklore-based syllabus’ for teaching advanced Russian. Drawing upon the conviction that folk materials can bridge the gap between teac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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