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3 no.2, 2007년, pp.73 - 87
송창백 , 손경옥
이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자 즉, 학습자의 자기조절기능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개별학습자를 구성주의 학습환경에 노출시킴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학습과정 상에서의 역할과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자기조절기능이 향상되도록 하기 위해 면대면 Goal-Based Scenario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학습자는 지방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23명의 학습자이며, GBS 수업모형이 자기조절기능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단일집단전후검사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하였고, 독립표본 t-test로 그 결과를 확인했다.
그 결과, GBS 수업모형이 전체적인 자기조절기능의 향상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지만, 메타인지기능의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GBS 수업모형이 학습자 스스로의 능동적인 참여와 팀워크 활동에 기반을 둔 학습자 간의 구체적인 계획 활동이 선행되어야 함으로써, 이러한 연습의 기회가 많이 주어진 것이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a goal-based scenario model that would be helpful in promoting students" self-regulated skills. A goal-based scenario is a type of a competency-based education which places its emphasis on the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individual learner while he/she 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