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기능 향상을 위한 GBS 수업 모형 적용의 효과 - 메타인지기능 향상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Goal-Based Scenario Model to Promote Use of Self-Regulated Skills: Focusing on Meta-Cognitive Skill Improvement

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3 no.2, 2007년, pp.73 - 87  

송창백 ,  손경옥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자 즉, 학습자의 자기조절기능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개별학습자를 구성주의 학습환경에 노출시킴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학습과정 상에서의 역할과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자기조절기능이 향상되도록 하기 위해 면대면 Goal-Based Scenario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학습자는 지방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23명의 학습자이며, GBS 수업모형이 자기조절기능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단일집단전후검사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하였고, 독립표본 t-test로 그 결과를 확인했다.

그 결과, GBS 수업모형이 전체적인 자기조절기능의 향상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지만, 메타인지기능의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GBS 수업모형이 학습자 스스로의 능동적인 참여와 팀워크 활동에 기반을 둔 학습자 간의 구체적인 계획 활동이 선행되어야 함으로써, 이러한 연습의 기회가 많이 주어진 것이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a goal-based scenario model that would be helpful in promoting students" self-regulated skills. A goal-based scenario is a type of a competency-based education which places its emphasis on the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individual learner while he/she 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