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6, 2009년, pp.511 - 537
김경철 , 장연주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들이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근무하며 느끼는 어려움에 대하여 알아보고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개선과 발전방향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참여자 면담과 일일교육계획안, 유치원운영계획서등 문서자료 조사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들은 물리적 환경과 인적 환경에 대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환경 요인으로는 병설유치원이 지리적으로 초등학교 내외곽에 위치한 점(우리는 변두리 셋방살이 인생이에요), 초등학교 물리적 환경을 공유하는 점(같이 쓰는 것만으로도 고마운 인생이에요), 초등학교 교실을 개조하여 사용하는 점(주는 대로 써야 하는 인생이에요)이며, 인적 환경 요인으로는 초등학교 관리자(유치원 선생님은 애들을 잘 봐요), 초등학교 동료교사(비슷하지만 다른 선생님이지요), 유치원 동료교사(같은 곳을 볼 수 없는 선생님이지요), 초등학교 교직원(주인댁 식구 섬기기)요인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to inquire the difficulties of teachers in kindergarten annexed elementary schools and living their lives as kindergarten teachers. The purpose is to bring forth improvement method of kindergarten annexed elementary schools. For the purpose of this, many materials and data were collec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