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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1, 2010년, pp.413 - 436
이완희
본 연구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만 5세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를 안내하고 지원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신체놀이의 변화를 탐색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참여자들은 경기도 G시 국공립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32명(강반 16명, 산반 16)과 교사 2명(강교사, 산교사)이다.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들이 거친 신체놀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실제 교육현장의 상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를 안내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실내에 신체영역을 제공한 후 신체놀이의 변화와 의미를 탐색해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들이 거친 신체놀이를 어떻게 안내하고 지원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일종의 전략과 지침을 마련해 줌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로 하여금 거친 신체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인식하게 해주고, 거친 신체놀이의 지원 방향을 제시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다.
This research is a-qualitative case study to support rough and tumble play in early childhood setting. Participants included 2 educators and 32 children (5 years old). The study focused on gaining an understanding of how early childhood educators and young children interprete rough and tumble pl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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