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이미지 지각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
A Study on the Positioning Strategies with Reference to Image Perception of Ski Resort"s Service Quality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0 no.1, 2005년, pp.81 - 103  

이종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이미지 지각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6개 스키리조트를 선정하여 내장 객 9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다음 SPSS 10.0 V. 및 다차원척도법(MDS: Multidimensional Scaling)의 KYST, PROFIT, MDPREF그리고 PREFMAP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한 걸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베어스리조트와 양지리조트, 대명리조트와 보광리조트, 무주리조트와 용평리조트간의 경쟁이미지가 비교적 강하게 나타났으며, 양지, 베어스리조트와 보광, 대명, 무주, 용평리조트간의 경쟁이미지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양지 및 베어스리조트는 접근성 및 비용요인에서 스키소비자들에게 지각도가 높게 인식되고 있었으나 6개서비스품질 속성 모두 선호도에서는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주리조트는 주 시설, 및 부대시설, 그리고 프로모션 요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도 및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비교적 접근성 및 비용요인에서는 지각도 및 선호도가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광리조트는 인적서비스, 프로모션, 주 시설요인에서 소비자들에게 지각도가 높게 인식되고 있으며, 선호도에 있어서는 접근성 인적서비스, 주 시설요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명리조트는 주 시설, 프로모션, 그리고 인적서비스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접근성에 대한 지각도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호도에 있어서는 주 시설, 부대시설, 인적서비스, 그리고 접근성에 대한 선호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용평리조트는 부대시설 및 주 시설, 프로모션에 대한 프로그램에 대한 스키소비자들의 지각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접근성, 비용, 그리고 인적서비스 요인에 있어서는 지각도가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호도에 있어서는 6개 서비스품질 속성 모두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키리조트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키리조트는 보광과 대명리조트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무주 및 용평리조트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키소비자들의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속성에 대한 지각도와 선호도가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각 스키리조트가 어떻게 재 포지셔닝 되어야 하는 것을 시사해준다 하겠다. 따라서 각 스키리조트 마케터들은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경쟁업체사이에서 자사의 속성별 장점과 약점의 위치를 파악하여 전환적인 마케팅믹스 변경에 의한 포지셔닝 또는 재포지셔닝 전략 개발과 스키리조트 소비자 욕구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서비스품질 개발에 보다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ki resort visitors" perceptions and preference of the ski resorts and develope the positioning strategies with reference to image perception of ski resort"s service quality. The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563 visitors from six randomly selected sk...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