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야구 구단의 효율적인 CRM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적용
Application of the Data Mining Technoques for Professional Baseball Team Efficient CRM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3 no.2, 2008년, pp.205 - 222  

송만석 ,  박종환 ,  김삼원 ,  조윤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프로야구 구단의 효율적인 CRM 전략수립과 구단운영의 의사결정을 위해 프로야구 관람객을 대상으로 데이터마이팅 기법을 이용하여 이탈고객을 파악하고 애호팀에 대한 팀 지지도의 전환의도와 전환대상 구단, 그리고 입장관람비의 인상에 따른 직접관람객의 반응과 인구통계지리학적 변수를 도입하여 애호팀에 대한 승패와 관련없이 애착할 것인지 그리고 연패로 인한 실적부진시에도 직접관람하러 갈 것인지에 대해 목표변수와 예측변수를 설정하여 프로야구 구단의 효율적인 CRM 적용을 위해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CRM 기법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제공하고자 SPSS사의 Answer Tree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Decision Tree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Decision Tree 분석결과 애호고객들은 애호 구단에 대한 높은 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낮은 이탈율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입장관람비의 인상에 따른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으며, 승패와 관련없이 애호 구단에 대해 높은 애착지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전환의도는 없으나 애호 구단이 연패한다면 직접관람하러 가지 않으며, 향토애착심과는 상관없이 다른 팀으로의 전환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customers defection using a data-mining method on professional baseball audiences to establish and effective professional baseball team CRM strategy and make effective decisions on team operation, and to introduce variables such as switching intention supp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