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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3 no.2, 2008년, pp.205 - 222
송만석 , 박종환 , 김삼원 , 조윤재
본 연구는 프로야구 구단의 효율적인 CRM 전략수립과 구단운영의 의사결정을 위해 프로야구 관람객을 대상으로 데이터마이팅 기법을 이용하여 이탈고객을 파악하고 애호팀에 대한 팀 지지도의 전환의도와 전환대상 구단, 그리고 입장관람비의 인상에 따른 직접관람객의 반응과 인구통계지리학적 변수를 도입하여 애호팀에 대한 승패와 관련없이 애착할 것인지 그리고 연패로 인한 실적부진시에도 직접관람하러 갈 것인지에 대해 목표변수와 예측변수를 설정하여 프로야구 구단의 효율적인 CRM 적용을 위해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CRM 기법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제공하고자 SPSS사의 Answer Tree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Decision Tree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Decision Tree 분석결과 애호고객들은 애호 구단에 대한 높은 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낮은 이탈율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입장관람비의 인상에 따른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으며, 승패와 관련없이 애호 구단에 대해 높은 애착지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전환의도는 없으나 애호 구단이 연패한다면 직접관람하러 가지 않으며, 향토애착심과는 상관없이 다른 팀으로의 전환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customers defection using a data-mining method on professional baseball audiences to establish and effective professional baseball team CRM strategy and make effective decisions on team operation, and to introduce variables such as switching intention sup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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