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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대학전공선택 프로그램 모형 개발
The Development of College Major Selection Program Model f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41 no.1, 2009년, pp.87 - 110  

이건남 ,  정철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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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전공선택 프로그램 모형 및 각 단계별 내용요소를 구안하고, 구안된 프로그램 모형 및 내용요소의 타당성 검증을 통해 고등학생의 대학전공선택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개념을 기초로 고등학생의 대학전공선택의 개념을 도출하였으며, 대학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각 대학의 신입생 실태 및 특성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고등학생의 대학전공선택 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학전공선택 프로그램 모형 및 내용요소를 구안하기 위해 모형 개발 절차, 대학전공선택 관련 변인, 고등학생의 진로발달 과업, 고등학생의 진로발달 능력, 대학전공선택 프로그램 등을 분석하여 6개 단계, 16개 중영역, 36개의 세부영역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모형 및 내용요소 초안을 구안하였다.

구안된 프로그램 모형 및 내용요소 초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위한 전문가 집단은 교수 및 연구원, 대학진학과 관련된 프로그램 운영 및 업무 담당자, 진학 상담 교사를 각각 5명씩 모두 15명을 전문가 패널로 구성하였다. 매 라운드별 평균, 긍정율, 중위수, 사분범위, CVR값, 합의도, 수렴도, ICC(1), ICC(2) 등을 산출하여 계속 진행에 나갈지를 판단하면서 수행하였다. 그 결과 고등학생의 대학전공선택 프로그램 모형은 1.의사결정 이해 및 전략수립, 2.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한 직업목록 및 능력(가치)선정, 3.전공선택을 위한 직업탐색 및 관련 전공파악, 4.전공탐색을 통한 전공비교, 5.전공선택, 6.평가 및 실행의 총 6개 단계, 16개 중영역, 43개 세부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대학전공선택 프로그램 모형의 현장적용가능성 검증을 진학상담 경험이 많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일반화가능도 계수를 활용하여 높은 응답자간의 의견일치지수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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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to develop college major selection program model, to identify content factors for each step, and to test validity of finalized college major selection program model. To pursue this goal, the concept of a college major selection program was develop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The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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