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제하 라디오 방송의 음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1930년대를 중심으로
A Study of Music Program on Radio during the Japanese Occupation Period : Focusing on the 1930s 원문보기

언론정보연구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47 no.2, 2010년, pp.134 - 172, 246  

박용규

초록

일제하 라디오 방송의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가장 큰 특징은 전체적으로 오락 프로그램 중에서도 음악 프로그램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높았다는 점이다. 그중에서도 전통음악을 다룬 음악 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는 서양음악을 다룬 음악 프로그램이 자주 편성되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문화적 엘리트로서 방송제작진이 한국의 전통음악을 보존하고 진흥하려고 했고, 고전음악에 대해서도 친화력을 보였기 때문이었다. 또한 제작비가 비교적 적게 들고 출연진 섭외가 손쉬웠다는 점과 방송이 음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공성이 높은 미디어였다는 점도 작용했다. 또한 라디오 등록 청취자의 다수가 장년층이거나 지식인이었을 가능성이 높고, 이들이 주로 전통음악 프로그램이나 서양음악 프로그램을 주로 청취했을 것이라는 점도 작용했다. 한국 라디오 방송 초기의 음악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가장 특징적인 현상은 전통음악 및 서양음악 프로그램의 비중이 높고, 대중음악 프로그램의 비중이 낮았다는 것이다. 이런 특성은 결국 식민지 시기라는 역사적 배경으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적이고 엘리트주의적인 방송제작진의 의식과 라디오 수신기의 보급이 제한적이었다는 점이 작용했던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ggest feature of radio broadcasting programs in Japanese colonial ear was that music programs occupied a very large part in all entertainment ones. Among such music programs, the traditional music genre programs were given the largest weight. And the next best program type was the western clas...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