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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6 no.1, 2011년, pp.467 - 487
최종필
본 연구는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는 리조트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지각된 리조트 가치를 통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보다 효율적인 스포츠관광 서비스전략 및 서비스개선 방안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G도와 K도에 소재한 5개의 리조트 참여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유효표본 414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가 있었다. 첫째, 리조트 참여자들의 지각된 서비스 가치(감정적, 획득적)로 인해 서비스 품질을 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서비스 가치 중 금전적 가치는 오히려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조트 시설의 지각된 서비스 가치인 금전적 가치는 리조트 시설에 대한 만족을 보다 높이는 결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인 리조트 시설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 가치는 양 변인 모두 고객 만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조트 시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나타나 리조트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지각된 가치를 개선해야만 할 것이다.
Resorts which provide leisure and sport experiences have placed great emphasis on providing quality value and service to their various customer groups. To improve perceived value and quality of service, it is also important to identify how various customer groups perceive value of the resorts and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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