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조트 참여자들의 지각된 가치가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sort visitors perceived value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6 no.1, 2011년, pp.467 - 487  

최종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는 리조트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지각된 리조트 가치를 통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보다 효율적인 스포츠관광 서비스전략 및 서비스개선 방안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G도와 K도에 소재한 5개의 리조트 참여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유효표본 414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가 있었다. 첫째, 리조트 참여자들의 지각된 서비스 가치(감정적, 획득적)로 인해 서비스 품질을 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서비스 가치 중 금전적 가치는 오히려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조트 시설의 지각된 서비스 가치인 금전적 가치는 리조트 시설에 대한 만족을 보다 높이는 결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인 리조트 시설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 가치는 양 변인 모두 고객 만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조트 시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나타나 리조트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지각된 가치를 개선해야만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orts which provide leisure and sport experiences have placed great emphasis on providing quality value and service to their various customer groups. To improve perceived value and quality of service, it is also important to identify how various customer groups perceive value of the resorts and s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