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1, 2011년, pp.261 - 290
모경환 , 임정수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과 사회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실제를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사교육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우선 교육과정 측면에 있어서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은 문화적 다양성, 다양한 문화, 다문화 지역,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등을 내용 요소로 포함하고 있어 이전의 교육과정에 비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이 강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사회과의 다문화 교수-학습 전략 개발은 아직 탐색 단계에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교수법 개발 및 그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가 요청된다. 사회과의 다문화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교사의 태도 개선이나 문화적 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양과 다양성 개선이 여전히 과제로 지적된다. 현재 다문화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이론에 대한 개념적 이해에 치중되어 있어, 현장 경험이나 교과 전문성과의 통합 경험을 충분히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dress 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n social studies, in terms of curriculum, teaching methods, and teacher education programs. First, compared to the 7th national social studies curriculum,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