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0 no.4, 2011년, pp.243 - 258
Eui-kyung Shin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고 난 후 그들이 지리정보시스템에 대해 가지는 인식과, 이용하는 과정에서의 경험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이 연구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의 지리정보시스템의 사용을 돕기 위한 사용자 중심의 훈련과정이 제시되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설문지를 통한 양적분석 방법과 감상문을 기초로 한 질적 분석이 함께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은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쉽게 지리정보시스템을 배웠으며, 지리정보시스템의 사용이 초등교육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는 이점을 인정하였다. 반면, 이 연구에 참가한 초등예비 교사들중 9%의 응답자가 미래에 지리과목을 가르칠 생각이 없다고 했으며, 8%는 지리정보시스템이 초등학생들의 학습에 공헌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점에도 불구하고 지리정보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현재 초등지리교육의 위치와 제반 문제점에 근거한 것으로, 그것들이 전반적인 지리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쟁점들을 논하고 있다.
Using both quantitative (survey) and qualitative (reflection papers) approaches, this study reported the experiences and perceptions that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had using GIS technology after completing GIS training. The GIS training provided in this study was helpful and user-friendly, a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