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 Technology
지리정보시스템 이용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경험과 인식연구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0 no.4, 2011년, pp.243 - 258  

Eui-kyung Shi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이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고 난 후 그들이 지리정보시스템에 대해 가지는 인식과, 이용하는 과정에서의 경험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이 연구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의 지리정보시스템의 사용을 돕기 위한 사용자 중심의 훈련과정이 제시되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설문지를 통한 양적분석 방법과 감상문을 기초로 한 질적 분석이 함께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은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쉽게 지리정보시스템을 배웠으며, 지리정보시스템의 사용이 초등교육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는 이점을 인정하였다. 반면, 이 연구에 참가한 초등예비 교사들중 9%의 응답자가 미래에 지리과목을 가르칠 생각이 없다고 했으며, 8%는 지리정보시스템이 초등학생들의 학습에 공헌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점에도 불구하고 지리정보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현재 초등지리교육의 위치와 제반 문제점에 근거한 것으로, 그것들이 전반적인 지리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쟁점들을 논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both quantitative (survey) and qualitative (reflection papers) approaches, this study reported the experiences and perceptions that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had using GIS technology after completing GIS training. The GIS training provided in this study was helpful and user-friendly, a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