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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장훈련 중재프로그램이 경도지적장애학생의 자기인식과 자기옹호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lf-assertiveness skill Training on the Self-awareness and Self-advocacy for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4, 2011년, pp.113 - 136  

이재섭 ,  이재욱 ,  최승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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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장훈련 중재프로그램 적용 후 대상학생의 자기인식과 자기옹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대상학생은 서울 소재 A, B 중학교의 경도지적장애학생 14명을 실험집단 7명, 통제집단 7명으로 배치하였으며, 실험집단에는 16회기에 걸쳐 자기주장훈련 중재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중재 적용 후 대상학생, 학부모 및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대상학생들의 자기인식과 자기옹호 능력에 대한 평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학생이 평정한 자기인식과 자기옹호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며, 학부모가 평정한 대상학생의 자기인식에서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하지만, 담임교사의 자기인식과 자기옹호의 평정과, 학부모 관점에서 평가된 자기옹호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도지적장애학생의 자기인식 및 자기옹호 능력 향상을 위해 자기주장 훈련 프로그램 운영 방향과 이와 관련된 교육현장 및 연구분야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assertiveness skills training on the self-awareness and self-advocacy for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The participants were fourteen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y were divided into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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