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칭찬이 피아노학습자의 연주성취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 Teacher"s praise on Performance Achievement of Piano Learners

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4, 2012년, pp.169 - 187  

박지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3, 4학년 아동 60명을 대상으로 피아노학습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칭찬이 아동의 연주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연구이다. 먼저 실험집단 30명에게 교사의 칭찬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에 통제집단과의 연주성취 점수를 비교 분석한 후 교사가 사용하는 칭찬방식에 따라 연주성취에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교사의 칭찬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연주성취능력에서 모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t=4.720, p<.001). 또한, 실험집단 내에서 교사의 칭찬방식에 따른 연주성취의 차이를 일원분산분석(ANOVA) 통계방법을 사용하여 비교 분석해 본 결과, 유의수준 .05에서 교사의 칭찬방식에 따라 연주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F=5.55, p<.05).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칭찬이 피아노학습자의 연주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하며, 교사가 사용하는 다양한 칭찬방식에 따라 아동의 연주성취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칭찬방식을 고안하고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피아노학습자들이 선호하는 칭찬의 방법을 학습과정에 적용해 보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참신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experimental research to investigate an effect of teacher"s use of praise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iano lesson. This study analyzed whether a teacher"s praise has an effect on a piano learner"s performance achievement and whether the method of praise which a teacher empl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