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elf-study를 통한 실천공동체의 학습문화
Learning Culture of Learning Community in Self-study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3, 2011년, pp.59 - 86  

김진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교육자가 자신의 수업을 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들어가는 ‘실천공동체’로 보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문화를 탐구하였다. 자기수업연구로 불려지는 셀프 스터디를 연구방법으로 한 대학수업에서 실천공동체 사례에서 나타난 ‘학습문화의 형성과 유지의 맥락’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전공수업에서 1개의 실천공동체 활동에 관한 자료 수업 계획 및 문서자료, 학생 일지, 수업자 일지, 인터뷰, 강의평가결과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기술적 범주 분석으로 하였고, 분석적-해석적 글쓰기를 하였다. 실천공동체 학습 문화의 실제를 구조, 정체성, 상황적 경험, 실천의 범주로 해석하였다. 학생들은 개인 및 팀별 활동을 통해 실천공동체의 학습문화 구성원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학습경험의 중심에 자신의 수행과 관심이 나타남을 인지하였다. 교수자와 학생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자기이야기 말하기, 쓰기, 듣기, 다시 말하기 등의 내러티브를 통해 교육활동이 새롭게 재구성됨을 경험학습을 통해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case, A university in Korea and get the learning culture implications to higher education. For this purpose, first, the theory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especially the historical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