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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2 no.4, 2012년, pp.73 - 106
김상호 , 김병선
이 연구에서는 MMORPG(Massively Multi-User Online Role Playing Game) 게임이라는 구체적인 현상을 통해서, 현실 버전 및 세계의 다양성과 관련된 문제들을 논의해보고 있다. 연구자들은 특히 MMORPG의 아이템 거래라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세계의 접합 혹은 혼성적(Hybrid)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넬슨 굿맨(Nelson Goodman)의 비실재론을 중심으로 버전(version)으로서의 현실과 현실의 다양성에 대한 논의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온라인 게임의 세계가 오프라인 세계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러한 관련성이 현존하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논의했다. 넬슨 굿맨은 어떻게 특정한 세계를 통해 또 다른 세계가 만들어질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세계만들기라는 비실재론적 과정을 논의하고자 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굿맨의 비실재론의 논의들을 살펴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합성과 분해, 배열, 강조, 삭제 및 보충, 변형 등과 같은 MMORPG 세계 버전 만들기의 몇 가지 구체적인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MMORPG의 세계만들기 과정과, 아이템 현금 거래의 철학적 의미,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세계의 버전 혼합 현상 등을 논의했다.
This study discussed matters of the version of reality and the multiplicity of worlds through a specific phenomenon about MMORPG(Massively Multi-User Online Role Playing Game). Especially, this study focused on the item trading behaviors of online game users via offline world. We regarded it a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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