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3, 2012년, pp.343 - 355
이명진 , 최진혁 , 장정훈 , 이규엽 , 이상흔
이 연구는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에서 성별과 학업 성적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와 청각적인 특성에서 인공와우 이식 수술 시기와 청각적 수행력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취학 전에 인공와우 이식 수술을 받고, 현재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 5, 6학년 청각장애아동으로, 청각적 수행력 평가와 학교생활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부모 상담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였다. 결과 처리는 t 검증, 일원변량분석(ANOVA), 사후검증(Scheff?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일반적인 특성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학업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청각적인 특성에서 인공와우 이식 수술 시기와 청각적 수행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보다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chool-life satisfaction in terms of various background factors in the cochlear implanted children. The background factors are associated with sex, school grades in general factors and implanted age, auditory performance in auditory factors. Total 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