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The School-life Satisfaction in Cochlear Implanted Children in terms of Various Background Factor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3, 2012년, pp.343 - 355  

이명진 ,  최진혁 ,  장정훈 ,  이규엽 ,  이상흔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에서 성별과 학업 성적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와 청각적인 특성에서 인공와우 이식 수술 시기와 청각적 수행력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취학 전에 인공와우 이식 수술을 받고, 현재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 5, 6학년 청각장애아동으로, 청각적 수행력 평가와 학교생활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부모 상담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였다. 결과 처리는 t 검증, 일원변량분석(ANOVA), 사후검증(Scheff?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일반적인 특성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학업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청각적인 특성에서 인공와우 이식 수술 시기와 청각적 수행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보다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chool-life satisfaction in terms of various background factors in the cochlear implanted children. The background factors are associated with sex, school grades in general factors and implanted age, auditory performance in auditory factors. Total 2...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