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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학과 현상학 연구, v.55, 2012년, pp.151 - 185
이남인
지난 수십년 사이에 인문사회과학의 다양한 영역에서 질적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적연구의 연구대상인 질과 양적연구의 대상인 양이 정확하게 어떻게 구별되는지 불투명한 상태에 있으며 그러한 한에서 질적연구와 양적연구가 정확하게 어떻게 구별되는지 하는 점도 아직 불투명한 상태에 있다. 이 논문의 목표는 바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구별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해명하고 그와 더불어 질적연구의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해명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우리는 우선 1절에서 양적연구 프로그램으로 규정될 수 있는 Descartes의 과학론적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거기에 이어 2절에서 양과 질의 구별에 대한 Aristoteles의 견해를 검토하면서 질적연구 프로그램으로 규정될 수 있는 Aristoteles의 과학론적 프로그램을 살펴볼 것이다. 우리는 3절에서 Descartes의 양적연구 프로그램과 Aristoteles의 질적연구 프로그램을 염두에 두면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구별에 대한 두 가지 오해를 살펴볼 것이다. 거기에 이어 우리는 4절에서 현상학적 관점에서 볼 때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구별하는 기준이 다름 아닌 태도라는 사실을 해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5절에서 질적연구의 정체에 대한 규정과 관련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Aristoteles의 질적연구 프로그램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질적연구의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해명할 것이다.
It is the aim of this paper to clarify the distinction between the qualitative and the quantitative research, on the one hand, and to show that there are abundant possibilities to carry out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other. In section 1-2, I will delineate the Cartesian research program as q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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