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4, 2012년, pp.75 - 97
이희은 , 김현익 , 우연희 , 김순호 , 문수백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임파워먼트 및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장 내 지지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직ㆍ간접 영향을 밝혀보려는데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 50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AMO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다음 유의수준 .05에서 추정된 모수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임파워먼트와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장 내 지지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장내 지지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임파워먼트는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장 내 지지는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different variables related to burnout. 507 child-care center teachers residing in Gyeongsangbuk-Do and Daegu Metropolitan City in Korea completed questionnaires about burnout, job stress, empowerment and workplace su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