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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2011년까지의 유치원ㆍ초등학교 연계교육 연구 동향 분석
Research trends of connected education from kindergarten to elementary school from 2006 to 2011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4, 2012년, pp.503 - 523  

김민진 ,  김창복 ,  김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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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유초연계교육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발표된 학위논문과 학술지에 실린 연구논문들이었으며, 연도,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에 따라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치원ㆍ초등학교 연계교육과 관련된 논문의 수는 2006년 이후 평균 18.7편의 연계교육 논문이 꾸준히 발표된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과정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에 치중되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방법별 분석에서는 연구유형은 문헌연구, 연구대상은 문헌, 자료수집방법은 내용분석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국가수준에서 의도된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이 현실적으로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현장의 연계교육의 실태를 질적 방법을 사용하여 면밀히 조사하는 연구 그리고 실제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 등 앞으로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연계교육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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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trends and the problems of the research concerned with the connected education from kindergarten to elementary school, and to establish and identify the effective methods of the connected education from kindergarten to elementary school. The maste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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