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내용 분석
Content Analysi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인문학논총 :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The Journal of humanities, v.29, 2012년, pp.345 - 386  

안세지 ,  김세일 ,  강은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을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공통된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분석절차를 결정하였다. 분석의 절차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를 형성하고 선정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선별하였다. 이에 연구동향 파악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131편이었고, 활동 내용분석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67편이었다. 그 중 20편을 먼저 요약정리한 다음에 분석의 기초가 되는 활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나머지 프로그램을 모두 목표에 따라 요약 정리하여 결정된 활동의 수는 42개이다. 결정된 활동은 활동의 내용과 선행연구에서 자주 쓰인 활동명으로 통일하여 조작적 명칭을 부여하였다. 상담심리전공 박사이상 전문가 3인의 검토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입증하고 선행연구의 범주를 참고로 결정된 19개의 하위범주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를 구성요소 5가지인 자아이해,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 및 습관 형성, 일과 학습, 진로계획에 따라 분류하여 각 요소에 따른 활용빈도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를 SPSS 18.0을 통해 빈도분석 하였다. 프로그램을 요약 정리한 데이터를 토대로 각 활동들이 활용된 회기를 빈도분석하여 주된 활용회기를 확인하였다. 또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년도, 학년, 성별, 집단원 수, 회기 수, 시간을 형식적 분석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에 따라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활동 내용분석에 대한 결과를 통해 교육적 의의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진로탐색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 수는 2004년 이후로 줄어들고 특정주제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아이해, 진로계획,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습관형성, 일과 학습 순서로 비중을 두고 연구되고 있었다. 셋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은 활용된 회기가 뚜렷한 활동과 연구목적에 따라 유연성 있게 활용되고 있는 활동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과 진로발달과업을 고려하여 개발되고 있으나 진학탐색을 위한 활동이 부족함을 반영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학기 중에 실시되는 것과 재량활동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생기는 제한점을 보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발 · 실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된 활동의 회기 내 활용비중과 활용회기는 앞으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및 수정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provide the rationale for development of these programs. A total of 67 MA and PhD theses(2001-2011) which include cont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f middle school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