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을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공통된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분석절차를 결정하였다. 분석의 절차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를 형성하고 선정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선별하였다. 이에 연구동향 파악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131편이었고, 활동 내용분석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67편이었다. 그 중 20편을 먼저 요약정리한 다음에 분석의 기초가 되는 활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나머지 프로그램을 모두 목표에 따라 요약 정리하여 결정된 활동의 수는 42개이다. 결정된 활동은 활동의 내용과 선행연구에서 자주 쓰인 활동명으로 통일하여 조작적 명칭을 부여하였다. 상담심리전공 박사이상 전문가 3인의 검토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입증하고 선행연구의 범주를 참고로 결정된 19개의 하위범주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를 구성요소 5가지인 자아이해,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 및 습관 형성, 일과 학습, 진로계획에 따라 분류하여 각 요소에 따른 활용빈도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를 SPSS 18.0을 통해 빈도분석 하였다. 프로그램을 요약 정리한 데이터를 토대로 각 활동들이 활용된 회기를 빈도분석하여 주된 활용회기를 확인하였다. 또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년도, 학년, 성별, 집단원 수, 회기 수, 시간을 형식적 분석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에 따라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활동 내용분석에 대한 결과를 통해 교육적 의의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진로탐색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 수는 2004년 이후로 줄어들고 특정주제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아이해, 진로계획,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습관형성, 일과 학습 순서로 비중을 두고 연구되고 있었다. 셋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은 활용된 회기가 뚜렷한 활동과 연구목적에 따라 유연성 있게 활용되고 있는 활동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과 진로발달과업을 고려하여 개발되고 있으나 진학탐색을 위한 활동이 부족함을 반영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학기 중에 실시되는 것과 재량활동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생기는 제한점을 보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발 · 실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된 활동의 회기 내 활용비중과 활용회기는 앞으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및 수정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을 내용분석하여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공통된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분석절차를 결정하였다. 분석의 절차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를 형성하고 선정기준에 따라 연구대상을 선별하였다. 이에 연구동향 파악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131편이었고, 활동 내용분석을 위해 선별된 대상연구의 수는 67편이었다. 그 중 20편을 먼저 요약정리한 다음에 분석의 기초가 되는 활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나머지 프로그램을 모두 목표에 따라 요약 정리하여 결정된 활동의 수는 42개이다. 결정된 활동은 활동의 내용과 선행연구에서 자주 쓰인 활동명으로 통일하여 조작적 명칭을 부여하였다. 상담심리전공 박사이상 전문가 3인의 검토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입증하고 선행연구의 범주를 참고로 결정된 19개의 하위범주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를 구성요소 5가지인 자아이해,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 및 습관 형성, 일과 학습, 진로계획에 따라 분류하여 각 요소에 따른 활용빈도를 확인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를 SPSS 18.0을 통해 빈도분석 하였다. 프로그램을 요약 정리한 데이터를 토대로 각 활동들이 활용된 회기를 빈도분석하여 주된 활용회기를 확인하였다. 또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년도, 학년, 성별, 집단원 수, 회기 수, 시간을 형식적 분석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에 따라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활동 내용분석에 대한 결과를 통해 교육적 의의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진로탐색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 수는 2004년 이후로 줄어들고 특정주제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아이해, 진로계획, 일과 직업의 세계, 일과 직업에 대한 습관형성, 일과 학습 순서로 비중을 두고 연구되고 있었다. 셋째,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은 활용된 회기가 뚜렷한 활동과 연구목적에 따라 유연성 있게 활용되고 있는 활동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과 진로발달과업을 고려하여 개발되고 있으나 진학탐색을 위한 활동이 부족함을 반영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학기 중에 실시되는 것과 재량활동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생기는 제한점을 보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발 · 실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된 활동의 회기 내 활용비중과 활용회기는 앞으로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개발 및 수정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provide the rationale for development of these programs. A total of 67 MA and PhD theses(2001-2011) which include cont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f middle schoo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provide the rationale for development of these programs. A total of 67 MA and PhD theses(2001-2011) which include cont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f middle school students were analyzed for this study. The criteria for analysis included the following aspects of theses: the compon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and the current status of the programs in middle schools. Through content analysis, 42 various contents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19 subcategories of 5 main items that are composed of ‘self understanding’, ‘career planning’, ‘work and occupation’, ‘formation of good habits on work and occupation’ and ‘work-based learning’. First, research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decreased since 2004. Whereas developmen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s based on specific themes have increased. Second,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put emphasis on ‘self understanding’, ‘career planning’, ‘work and occupation’, ‘formation of good habits on work and occupation’ and ‘work-based learning’, in that orders. And lastly, among the activities in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some are used in particular sessions and others are used flexibly depending on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been developed based on their physical and emotional development but activities for exploring advanced schools are more needed. Finally, limitations of present study and suggestions were discussed for further stud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provide the rationale for development of these programs. A total of 67 MA and PhD theses(2001-2011) which include cont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f middle school students were analyzed for this study. The criteria for analysis included the following aspects of theses: the componen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and the current status of the programs in middle schools. Through content analysis, 42 various contents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19 subcategories of 5 main items that are composed of ‘self understanding’, ‘career planning’, ‘work and occupation’, ‘formation of good habits on work and occupation’ and ‘work-based learning’. First, research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decreased since 2004. Whereas developmen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s based on specific themes have increased. Second,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put emphasis on ‘self understanding’, ‘career planning’, ‘work and occupation’, ‘formation of good habits on work and occupation’ and ‘work-based learning’, in that orders. And lastly, among the activities in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some are used in particular sessions and others are used flexibly depending on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have been developed based on their physical and emotional development but activities for exploring advanced schools are more needed. Finally, limitations of present study and suggestions were discussed for further stud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